경주시 호화 어업지도선 필요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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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경북신문 작성일15-10-20 19:46 조회5,768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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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시가 호화 어업지도선 도입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기존 어업지도선이 노후화되고 규모도 0.7t에 불과해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새로 도입하겠다는 어업지도선이 지도선이 아니라 호화요트에 가깝다는데 문제가 있다. 경주시는 최근 열린 경주시의회에 50억원을 들여 2017년까지 70t규모의 지도선을 도입하겠다고 보고 했다.
이 도입예정인 지도선의 구조를 보면 더욱 반발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이 지도선의 내부는 3층 규모의 요트형으로 1층에는 기관실, 2층에는 식당과 접견실, 회의실, 3층에는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갖추게 되고 특히 2층 회의실에는 빔프로젝트를 설치해 선상회의도 가능하다도록 설계된다는 전언이다. 한마디로 정신 나간 발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경주시는 월성원전과 방폐장 건설로 동해안 어장 상당부분을 폐쇄했다. 과거에 비해 어업지도선의 역할이 대폭 줄었다는 이야기다. 그런데도 어업지도선을 기존 크기보다 100배에 가까운 규모의 선박으로 교체하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 관련공무원들이나 고위층이 유람선으로 사용하겠다는 생각이 아니면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이는 인근 도시의 어업지도선과 비교해도 알 수 있다. 포항시와 울산시의 어업지도선 규모는 각각 20t과 25t에 불과하다. 포항과 울산의 해안선 길이와 어장의 넓이를 고려하면 경주의 어업지도선은 과해도 지나치게 과하다.
건조비용 중 10억원을 월성원전이나 한국방사선폐기물관리공단에 부담하게 하겠다는 발상 자체도 우스운 일이다. 비용을 분담해 주면 해당선박을 한수원 측의 외국인 바이어를 위한 투자설명회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 주겠다고 제의한 것인데 공무를 위해 건조한 지도선을 기업의 접대용으로 사용토록 해 주겠다는 발상은 엉뚱하다 못해 기발하다.
경주시가 지역 내 불법어업 지도와 단속, 어장에서의 긴급환자 발생 시 후송조치 등을 주 목적으로 하는 어업지도선을 갖겠다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 혹여 이같은 필요성이 있어 교체, 건조한다면 인근 포항과 울산과 같이 25t규모면 충분하다. 만일 이같은 규모로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시급한 상황이 도래 한다면 경북도의 어업지도선을 지원요청 하면 될 일이다. 더구나 연간 5억여원의운영비까지 발생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면 더욱 도입에 신중해야 한다.
경주시가 요청하고 시의회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승인했는지는 모르지만 이를 강행하면 시민들로부터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된다. 시의 고위공무원과 시의원들이 휴가철, 호화 요트로 활용할 의도가 아니라면 저의를 의심 받기 전에 이를 철회하고 분수에 맞는 규모로 축소하는 것이 옳다.
이 도입예정인 지도선의 구조를 보면 더욱 반발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이 지도선의 내부는 3층 규모의 요트형으로 1층에는 기관실, 2층에는 식당과 접견실, 회의실, 3층에는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를 갖추게 되고 특히 2층 회의실에는 빔프로젝트를 설치해 선상회의도 가능하다도록 설계된다는 전언이다. 한마디로 정신 나간 발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경주시는 월성원전과 방폐장 건설로 동해안 어장 상당부분을 폐쇄했다. 과거에 비해 어업지도선의 역할이 대폭 줄었다는 이야기다. 그런데도 어업지도선을 기존 크기보다 100배에 가까운 규모의 선박으로 교체하겠다는 것은 한마디로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 관련공무원들이나 고위층이 유람선으로 사용하겠다는 생각이 아니면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이는 인근 도시의 어업지도선과 비교해도 알 수 있다. 포항시와 울산시의 어업지도선 규모는 각각 20t과 25t에 불과하다. 포항과 울산의 해안선 길이와 어장의 넓이를 고려하면 경주의 어업지도선은 과해도 지나치게 과하다.
건조비용 중 10억원을 월성원전이나 한국방사선폐기물관리공단에 부담하게 하겠다는 발상 자체도 우스운 일이다. 비용을 분담해 주면 해당선박을 한수원 측의 외국인 바이어를 위한 투자설명회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 주겠다고 제의한 것인데 공무를 위해 건조한 지도선을 기업의 접대용으로 사용토록 해 주겠다는 발상은 엉뚱하다 못해 기발하다.
경주시가 지역 내 불법어업 지도와 단속, 어장에서의 긴급환자 발생 시 후송조치 등을 주 목적으로 하는 어업지도선을 갖겠다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다. 혹여 이같은 필요성이 있어 교체, 건조한다면 인근 포항과 울산과 같이 25t규모면 충분하다. 만일 이같은 규모로는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시급한 상황이 도래 한다면 경북도의 어업지도선을 지원요청 하면 될 일이다. 더구나 연간 5억여원의운영비까지 발생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면 더욱 도입에 신중해야 한다.
경주시가 요청하고 시의회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승인했는지는 모르지만 이를 강행하면 시민들로부터 강력한 저항에 부딪치게 된다. 시의 고위공무원과 시의원들이 휴가철, 호화 요트로 활용할 의도가 아니라면 저의를 의심 받기 전에 이를 철회하고 분수에 맞는 규모로 축소하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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